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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주식/미국주식분석

[미국주식]미국의 희토류 희망, MP Materials(MP)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by DK10 2021.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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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주내집입니다. 오늘 다뤄볼 기업은 MP Materials입니다. 티커는 MP입니다.

 

개인적으로 텐배거, 즉 10배 이상 상승할 수도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왜 그런지 같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가장 가까운 미래에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시장 중 하나가 전기차 시장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차의 대장주인 테슬라에 2018년부터 투자해오고 있고, 2020년에는 전기차충전시설 대장인 차지포인트(티커 : CHPT)에 투자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전기차와 전기차충전시설에 꼭 들어가야하는 마그넷을 생산하고 희토류를 채굴하는 MP Materials(티커 : MP)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들어가기에 앞서, 희토류에 대해 간략하게 공부하고 가겠습니다.

 

특히 네오디뮴과 프라소디윰은 전기차 모터 필수 자원이라고 합니다. 특히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전기차, 로봇, 드론, 풍력터빈, 산업자동화, 방산항공 등에서 수요가 크다는 점에서 이 희토류가 갖는 의미가 상당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엄청난 수요가 예상됨에 따라 가격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죠. 즉, 희토류를 판매하는 기업 입장에선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거라고 기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미국에서 유일한 희토류기업이 바로 오늘 살펴볼 MP Materials입니다. 미국에서 유일한 희토류 프로세싱 가능 지역인 Mountain Pass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3단계 중에서 희토류 생산만 가능한 상태이고, 2단계인 분리 및 가공과 3단계인 NdPr 마그넷 생산은 현재 불가한 상황입니다. 이는 뒤에서 더 자세히 볼 거구요.

 

 

이게 MP Materials가 보유한 Mountain Pass의 전경입니다. 미국 서쪽의 California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 미국 내 유일한 희토류 생산시설입니다.

 

 

<MP Materials에 투자하는 이유 : 투자아이디어>

 

자 제가 이 MP Materials가 앞으로 유망할 거라고 보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미국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입니다. 앞서 살펴본대로 중국은 전세계 희토류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미국은 중국으로부터 희토류를 수입해왔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이 이러한 중국의 희토류 독점에 매우 취약하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나왔죠.

실제로 전세계 희토류 매장 규모에서도 중국이 압도적인 규모를 보이고 있고 미국은 전세계 7위 규모에 있습니다.

 

 

그런데 매장규모와는 별개로 생산 자체가 어렵다보니까 중국에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앞서 그런 지적들이 나올만 하죠?

 

 

그런데 처음부터 중국이 희토류 시장을 독점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이야기는 19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1980년에 미국 원자력 규제 위원회와 국제원자력기구는 일부 희귀자원의 정의를 변경하여, 기존에는 규제범위 밖에 있던 자원들이 규제대상으로 지정되면서 미국과 IAEA 소속 국가들에서는 생산이 전면 중단되었습니다. 반면 중국은 최혜국 지위를 부여받으면서 이러한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겁니다.

 

 

그 결과 이렇게 중국은 희토류 시장에서 압도적인 지위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정부에서는 이렇게 4차산업혁명에 필수적인 희토류에 대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미국 내 자체생산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하고 있고 앞으로 더욱 많아질 거라고 보이는데요. 최근에는 미국 내 유일한 희토류 생산기업인 MP Materials에 국방/방산에 사용되는 희토류 생산 계약을 줬습니다.

 

 

그리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친환경에너지 정책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죠. 앞으로 엄청난 규모의 친환경에너지 정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풍력터빈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그리고 이 풍력터빈에 사용되는 NdFeB 마그넷에 대한 수요 역시 커지겠죠. 미국이 친환경에너지정책과 자체생산되는 제품을 사용한다고 한다면 이 두 가지가 맞물려 MP Materials에는 엄청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큰 투자아이디어는 바로 전기차시장의 성장입니다.

 

희토류와 마그넷이 앞서 살펴본대로 여러 분야와 제품에 사용되지만, 가장 큰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부분이 바로 전기차시장입니다. 현재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소비가 증가할수록 희토류마그넷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MP Materials에서는 향후 10년 동안 15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전기차시장에서만 현재 생산가능한 희토류 마그넷을 모두 소비하고도 부족할 거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전기차시장의 성장이 크다고 볼 수 있고, 또 전기차 생산에 이 희토류 마그넷이 필수적이기 때문이겠죠.

 

 

현재는 MP Materials가 생산하고 있는 희토류를 기반으로 하는 마그넷의 9%가 전기차에 사용되고 있지만, 전기차시장이 커지면서 이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구요.

 

MP Materials의 CEO가 아래에서 얘기한 것처럼, 전기차가 어떤 배터리를 사용하는지와 무관하게 모든 모터가 이 마그넷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고 하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앞서 얘기한대로, 더이상 중국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옵션을 줄 수도 있구요.

 

그리고 저는 앞으로 미국 내 경쟁사가 나타날 가능성도 매우 낮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MP Materials는 미국과 서반구에서 유일한 희토류 생산업체인데요. 보시면 아시아와 호주가 전체시장을 다 차지하고 있는 것이 명확하게 보이죠. 그런데 추가 경쟁사가 나오기는 어려운 게, 일단 희토류 매장지역이 한정되어 있고, 앞서 살펴보신 것처럼 관련 규제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사업 허가를 받는 데에만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희토류 생산 프로세스가 굉장히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걸리며 많은 자본이 소요됩니다. MP Materials만큼의 규모를 확보하기까지 상당히 오랜시간이 소요될 것이고, 그 기간동안 MP Materials는 계속해서 확장해 나가겠죠. 그래서 저는 이 산업이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고 보여집니다.

 

매출과 EBITDA가 크게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수익성 면에서는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잠재 리스크는?>

 

MP Materials는 이제 1단계 사업을 시작한 단계이고, 가장 어렵고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것은 2단계인 원재료를 가공하여 희토류를 분리하는 겁니다. 이건 2022년에 달성할 수 있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이마저도 사실 예상에 불과합니다. 현재는 일단계 이후의 프로세스를 전부 중국에 위탁하고 있는 상황이죠.

 

또 개인적으로 경영진이 하나의 리스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인데요. 이 경영진의 스펙을 보면 굉장히 똑똑하고 훌륭한 분들이라는 것은 이해가 되는데, 기술력에 대한 이해는 상당히 부족해 보입니다. 전문 경영학이나 금융업에 종사하거나 종사했던 분들인데요

 

 

 

자 오늘 내용은 위와 같이 간략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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